목차 1.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정의 - 지식의 개념 - 지식의 종류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지식경영의 필요성
2.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 HRD의 정의 및 개념 - HRD의 목적 및 구성요소
3. 일본기업의 지식 창조 전략 - 창조경영의 정의 -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경영 - SECI 모델
4. 두바이의 창조경영 사례 - 두바이의 기적 - 두바이의 CEO 셰이크 모하메드
5. 미들 업다운 관리 (Middle-up-down Management) - 미들 업다운 관리의 정의 - 기존 관리 방식의 한계 - 미들 업다운 관리의 구심점, 중간관리자 - 미들 업다운 사례 ① 캐논 미니복사기 ② 캐논 iVIS HV10(디지털비디오카메라) ③ 미라이 공업
6. 결론
본문
1.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정의
-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경영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 체계적으로 발굴 →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 →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조직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 -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과 개개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에 저장 공유하고 이러한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과정 (이쿠지로 노나카) - 지식을 창출, 변환, 활용하는 체계적, 명시적, 의도적 활동(위그 교수)
*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성과를 최대화 하기 위하여 지식을 규명하고 분석하며 창조된 지식을 조직 전체가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유효성을 극대화 시키려는 활동
@ 지식의 개념
* DIWK (Data, Information, Wisdom, Knowledge) - 자료(Data) :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단순한 사실 - 정보(Information) :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단순한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지혜(Wisdom) : 자료, 정보, 지식을 거쳐 유사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개인의 몸에 자연스럽게 체화된 것 - 지식(Knowledge) : 정보 중에서 이용자의 목적에 맞을 뿐 아니라 유용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
본문내용 evelopment] - HRD의 정의 및 개념 - HRD의 목적 및 구성요소 3. 일본기업의 지식 창조 전략 - 창조경영의 정의 -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경영 - SECI 모델 4. 두바이의 창조경영 사례 - 두바이의 기적 - 두바이의 CEO 셰이크 모하메드 5. 미들 업다운 관리 (Middle-up-down Management) - 미들 업다운 관리의 정의 - 기존 관리 방식의 한계 - 미들 업다운 관리의 구심점, 중간관리자 - 미들 업다운 사례 ① 캐논 미니복사기 ② 캐논 iVIS HV10(디지털비디오카메라) ③ 미라이 공업 6. 결론 1.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정의 -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경영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 체계적으로 발굴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