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지식경영
 - 지식경영의 정의
 - 지식의 개념
 - 지식의 종류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지식경영의 필요성
 
 2.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
 - HRD의 정의 및 개념
 - HRD의 목적 및 구성요소
 
 3. 일본기업의 지식 창조 전략
 - 창조경영의 정의
 -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경영
 - SECI 모델
 
 4. 두바이의 창조경영 사례
 - 두바이의 기적
 - 두바이의 CEO 셰이크 모하메드
 
 5. 미들 업다운 관리 (Middle-up-down Management)
 - 미들 업다운 관리의 정의
 - 기존 관리 방식의 한계
 - 미들 업다운 관리의 구심점, 중간관리자
 - 미들 업다운 사례
 ① 캐논 미니복사기
 ② 캐논 iVIS HV10(디지털비디오카메라)
 ③ 미라이 공업
 
 6. 결론
 
 
 
 본문
 
 1.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정의
 
 -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경영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 체계적으로 발굴 →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 →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조직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
 - 조직적 차원에서의 지식과 개개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기업 내부에 저장 공유하고 이러한 지식을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과정 (이쿠지로 노나카)
 - 지식을 창출, 변환, 활용하는 체계적, 명시적, 의도적 활동(위그 교수)
 
 *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성과를 최대화 하기 위하여 지식을 규명하고 분석하며 창조된 지식을 조직 전체가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유효성을 극대화 시키려는 활동
 
 @ 지식의 개념
 
 * DIWK (Data, Information, Wisdom, Knowledge)
 - 자료(Data) :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단순한 사실
 - 정보(Information) :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단순한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 지혜(Wisdom) : 자료, 정보, 지식을 거쳐 유사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개인의 몸에 자연스럽게 체화된 것
 - 지식(Knowledge) : 정보 중에서 이용자의 목적에 맞을 뿐 아니라 유용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
 
 
 
 본문내용
 evelopment]
 - HRD의 정의 및 개념
 - HRD의 목적 및 구성요소
 3. 일본기업의 지식 창조 전략
 - 창조경영의 정의
 - 노나카 이쿠지로의 지식경영
 - SECI 모델
 4. 두바이의 창조경영 사례
 - 두바이의 기적
 - 두바이의 CEO 셰이크 모하메드
 5. 미들 업다운 관리 (Middle-up-down Management)
 - 미들 업다운 관리의 정의
 - 기존 관리 방식의 한계
 - 미들 업다운 관리의 구심점, 중간관리자
 - 미들 업다운 사례
 ① 캐논 미니복사기
 ② 캐논 iVIS HV10(디지털비디오카메라)
 ③ 미라이 공업
 6. 결론
 1.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정의
 -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갖추게 하는 경영
 -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 체계적으로 발굴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