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마케팅의 이념 금융마케팅의 정의 금융마케팅의 필요성 금융마케팅의 특성 금융마케팅의 전략과 마케팅믹스전략 기업금융의 마케팅(우리, 국민, 신한 은행) 금융상품마케팅(여성마케팅 사례중심) 가계대출마케팅(소호마케팅,직장인 신용대출사례중심)
본문 -호지스(L. H. Hodges)와 틸만(R. Tillman)은 ‘금융마케팅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창조하고 배급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水野哲夫는 금융마케팅을 ‘금융기관에서 창출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경제적 합리성을 띠고 이전시키는 모든 능력’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메디안(A. Median)은 ‘금융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에게 유용한 금융서비스를 알려 주기 위한 관리활동의 일부’라고 제시했다. 금융마케팅의 정의
- 은행업무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좀 전보다 다양하고 고도화된 상품 및 서비스로 대응하여야 하는 바,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 업무추진수단이 상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점포전략, 광고, 홍보 등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이러한 수단의 투입효과 측정기법의 활용이 필요하다. - 은행이용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은행의 경영전략이나 상품개발에 응용하는 노하우 향상이 필요하다. 금융마케팅의 필요성
<중 략>
하나은행 -지역별로 특화된 소호업종지도와 소호지수를 개발 -강남지하상가, 부평역 지하상가, 동대문의류상가, 대전 은행동지하상가, 서울 가락동 중도매인을 대상으로 특화된 상품 신한은행 -직종별로 세분화 - 기존의 메디칼 론의 대상이었던 약사를 따로 분리 “The Bank 약국대출” - 화교고객을 따로 분리 “화교대출” 우리은행 - “소호엔젤파이낸스” 출시 →고객의 거래실적과 신용에 따라 등급을 분류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 가계대출마케팅 -소호마케팅
신한은행 -급여이체 고객을 위한 정용상품인 "신한 셀러리론" -재직 기간이나 재직 업체에 관계없이 신한은행에 3개월 이상 급여이체를 한 고객들에게 금리를 우대해 주는 상품이다. 우리은행 -“우리로얄클럽대출” → 거래실적 감안 연소득의 100%, 최대 1억원 대출 (조건 : 연봉 3000만원 이상) 국민은행 -급여 이체와 예금 가입 등 거래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최고 1억 5000만원 까지 대출하는"KB신용테트론" 가계대출마케팅
본문내용 리, 국민, 신한 은행) 금융상품마케팅(여성마케팅 사례중심) 가계대출마케팅(소호마케팅,직장인 신용대출사례중심)
-호지스(L. H. Hodges)와 틸만(R. Tillman)은 ‘금융마케팅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창조하고 배급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水野哲夫는 금융마케팅을 ‘금융기관에서 창출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경제적 합리성을 띠고 이전시키는 모든 능력’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메디안(A. Median)은 ‘금융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에게 유용한 금융서비스를 알려 주기 위한 관리활동의 일부’라고 제시했다. 금융마케팅의 정의
- 은행업무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좀 전보다 다양하고 고도화된 상품 및 서비스로 대응하여야 하는 바, 이를 위한 마케팅
참고문헌 금융마케팅, 이제 여성을 향하라 국회도서관 학술지 김재문 저 | 은행계 발행
금융마케팅 경쟁력, 기본은 세일즈 능력에 달렸다 조태현 저 | 전국은행연합회 발행
금융마케팅에 관한 연구 이종덕 저 | 우석대학교 발행, 유통학 전공
소매금융마케팅 전략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문 정연우 저 | 경남대학교 발행, 경영학 전공
금융마케팅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최승재 저 | 목포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금융마케팅에 관한 연구 이종덕 저 | 우석대 경영행정대학원 발행, 유통 전공
소매금융마케팅 전략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정연우 저 | 경남대 경영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금융마케팅시대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과 향후 추진방향 연구 조태현 저 | 한국방송광고공사 발행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