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docx


목차
1.주제선정이유

2.환경분석

3.3C분석

4.경쟁히스토리

5.STP 분석

6.SWOT

7.4P

8.팬텍의전략

9.시사점


본문
1.주제선정이유

스마트폰의 등장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뒤집어 놓기에 충분했다. 국내 휴대폰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아이폰의 등장을 이렇게 회고했다고 한다. "2007년 6월27일. 아이폰이처음 나온 날을 3.1절 기억하듯 잊지 않는다. 우리에게 아이폰이란 정해진 무기와 약속된 장소에서 싸우던 낙동강전투에서 벗어나 전쟁의 구도를 바꾸고 무대를 넓힌 인천상륙작전 같은 존재였다.” 당시 휴대폰 시장에 진입조차 하지 않았던 애플이 부동의 선두 그룹 중 하나가 된 반면 1위를 질주하던 노키아는 현재 매출이 1/7 수준으로 떨어졌다. 모토로라, 림(Research in motion) 등의 굵직한 기업들도 마찬가지였다. 삼성도 한때 최악의 시기를 경험해야 했다.

LG 역시 스마트폰 폭풍을 비켜갈 수는 없었다. 초콜릿 폰, 프라다 폰 등의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업계를 선도하던 LG는 스마트폰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피쳐폰에 주력한 대가를 혹독히 지불해야 했다(LG는 자신들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디자인을 내세워 스마트폰에 대항하려 했다). 결국 세계 휴대폰(피처폰+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4위로 추락했으며(스마트폰만 판매하는 애플보다 적은 수치이다) 2010년 이후 무려 7분기 동안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다. 2011년 7월 이후로는 아예 판매 실적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지금도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팬택에 밀려 2위 자리까지 내어주게 되었다.

이제 LG는 다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스마트폰 등장 초기에는 아직 시장이 완전히 자리잡지 않아서 해외에서는 애플, 국내에서는 삼성 같은 선두 그룹이 모든 것을 점유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서서히 시장의 틀이 잡혀가면서, 단순히 ‘애플 따라하기’에서 독자적인 개성을 찾아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즉 이제 무엇을 기본으로 하고, 무엇을 혁신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은 LG의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기회임에 틀림없다.

이제부터 환경 분석, 시장 분석 및 STP, SWOT 등을 통해 LG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당면 과제인 국내 시장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현재 국내 시장은 삼성이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 삼성의 시장 점유율은 65%수준을 넘나들고 있다. 따라서 LG의 우선 과제는 LG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백그라운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팬택과의 2위 다툼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2위 기업의 점유율이 10%초반인 이상, 2위에서 밀리면 사실상 경쟁이 힘들어질 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전개 내용은 주로 팬택과의 경쟁에 초점을 둘 것이다.





2.환경 분석

(1) 시장 분석
가.5 forces
5 forces model은 ‘경영 전략을 위한 5가지의 경쟁요인’을 도식화한 것이다. 즉 산업 내 경쟁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그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5가지의 경쟁 요인은 ‘잠재적 경쟁자’, ‘기존 진출 기업’, ‘대체제’,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을 말한다.



1)기존 진출 기업
스마트폰 시장은 지금 성장기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그 동안에는 선두 업체(애플)의 모델을 그대로 따라가는데 급급했지만, 이제는 기업들이 각자 고유한 개성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점점 더 격렬한 양상을 띠게 될 것이다.
LG는 아직 기존의 기업들 사이에서 뚜렷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세계 시장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하고 있고 국내 시장은 삼성이 독점하고 있다.
a

본문내용
장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뒤집어 놓기에 충분했다. 국내 휴대폰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아이폰의 등장을 이렇게 회고했다고 한다. "2007년 6월27일. 아이폰이 처음 나온 날을 3.1절 기억하듯 잊지 않는다. 우리에게 아이폰이란 정해진 무기와 약속된 장소에서 싸우던 낙동강전투에서 벗어나 전쟁의 구도를 바꾸고 무대를 넓힌 인천상륙작전 같은 존재였다.” 당시 휴대폰 시장에 진입조차 하지 않았던 애플이 부동의 선두 그룹 중 하나가 된 반면 1위를 질주하던 노키아는 현재 매출이 1/7 수준으로 떨어졌다. 모토로라, 림(Research in motion) 등의 굵직한 기업들도 마찬가지였다. 삼성도 한때 최악의 시기를 경험해야 했다.
LG 역시 스마트폰 폭풍을 비켜갈 수는 없었다. 초콜릿 폰, 프라다 폰 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