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진입저지전략 02기존 기업의 진입 방해 사례(국내) 03기존 기업의 진입 방해 사례(국외) 04사례의 전략 유형화 05신규 기업의 대응
본문 1. 생산량 조절 전략
생산량 조절은 시장지배적 기업이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전략수단 기존 기업의 생산량 증가 ↓ 시장 가격 하락 ↓ 신규진입 억제 But 기존 기업의 시장지배적 위치는 변함없겠지만 이윤은 감소한다.
2. 시장 지배적 위치 고수전략
2)비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전략 기술개발이나 마케팅과정에서 비용을 절감시켜 잠재기업에 대하여 비용면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
기초원자재 가격을 상승
저렴하게 공급되는 원료 독점
진입에 필요한 투자규모 증가시킴
3.기술 우위의 전략
1)초과설비 보유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거나, 초과설비를 보유하면서도 효율적 생산이 가능한 방법을 갖고 있다면 진입저지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음
∙ 초과설비가 잠재기업의 진입을 실질적으로 저지시키는 위협이 되기 위해선 설비 자체의 매몰비용이 커야함
∙ 하지만 초과설비의 보유는 기존기업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잠재 기업을 효율적으로 저지하기 위해서는 기존기업의 기술적 우위가 필수적임
본문내용 대응
진입저지전략 1
기업의 진입과 퇴출 01 진입저지전략
기업의 진입과 퇴출 01 진입저지전략 1. 생산량 조절 전략 생산량 조절은 시장지배적 기업이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전략수단 But 기존 기업의 시장지배적 위치는 변함없겠지만 이윤은 감소한다.
기업의 진입과 퇴출 01 진입저지전략 2. 시장 지배적 위치 고수전략 1)기업합병전략 기존 지배기업은 잠재기업을 합병시킴으로써 독점적 지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음
기업의 진입과 퇴출 01 진입저지전략 2. 시장 지배적 위치 고수전략 2)비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전략 기술개발이나 마케팅과정에서 비용을 절감시켜 잠재기업에 대하여 비용면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 기초원자재 가격을 상승 저렴하게 공급되는 원료 독점 진입에 필요한 투자규모 증가시킴
기업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