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삼이란? 2. 인삼의 유통경로 3. 인삼유통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 산지수집상 산지 수집상이재배된 작물을 계약 판매 단위는밭떼기로판매하며상품의질과상관없이평균단가로판매 산지에서 수집한 작물을 금산인삼도매시장에서 수의거래 방식으로 판매 저장 및 수송 상의 유통비용이 들며 농가와 가격경쟁 시 조금이라도 싸게 구매하려고 노력 재배 및 유통 - 용도에 따라 4년근과 6년근으로 나누어 재배하여 유통됨 * 4년근 : 금산을 비롯한 일반적인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인삼 * 6년근 : 인삼공사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수매하는 인삼이 대부분임
산지거래 가격 - 포전거래 (6년근): 40,000 ∼ 50,000원/칸(3.5∼4채/칸) - 정전거래(4년근) :15,000∼25,000원/채 * 포전거래 또는 계약재배 시 품질 상관 없이 단위면적 당 평균단가로 계산
인삼공사의 유통적 특징
유통경로 최소화 → 높은 유통마진 독식
인삼공사가 요구하는 수매량은 제한적
6년근 인삼만 취급
출하단가가 다른 생산단체 및 유통상인 보다 높은 편 → 개별농가 선호 경향
계약 후 해당 농가의 관리 소홀 가능성
상대적으로 농가에게는 안정적 가격 및 시장 확보
본문내용 식물 (옥외 광량의 1/8 ~ 1/13정도가 적절) 특징1 다년생 작물로서 한 장소에서 3~5년간 재배되므로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 특징2 생장속도가 느리고 생산량이 극히 적기 때문에 양분 요구량이 적다. 특징3 너무 마른 것과 습한 것도 싫어하는 이중적 성격 특징4 수확(채굴) : 포전의 상황에 따라 봄부터 가을까지 채굴 특징5
인삼 농가의 특징 1.인삼이란? 장기간의 재배기간(연작피해 발생 가능성) 특징1 재배 농가의 자금 회전에 어려움 특징2 다년생 작물 특성 상 생산주기가 고정적(수급조절 곤란, 가격 순응적) 특징3 경작지 선정 어려움(영세성, 분산성) 특징4 영세한 농민들의 시장교섭력 약화 특징5 산지 출하 시 선별, 포장 이루어지지 않음(유통비용 발생) 특징6 최근 인삼 농가의 소득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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