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1일 수요일

유아교육교수 학습이론 중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과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구체적인 설명하기.

유아교육교수 학습이론 중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과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구체적인 설명하기.
유아교육교수 학습이론 중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과 그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구체적인 설명하기.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과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2. 사회학습이론과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놀이를 아동이 새로운 행동이나 사회적 역할을 안전하게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본다. 이는 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이 발달되기 때문이다. 아동의 사회성발달 수준에 따라 놀이 형태도 달라진다. 2세까지는 사회화된 놀이가 빈번하게 나타나지 않으나 유아기에 접어들면 지금까지의 감각운동적 놀이에서 보다 사회화된 놀이로 발전한다. 사회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놀이는 아동이 관찰학습이나 모방과정을 통해 점차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이 된다. 구체적으로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 통해 예를 들면, 유아는 다정하고 보살펴주는 사람 또는 유능하고 강력한 힘을 가진 어머니의 자녀양육행동을 관찰하게 된다. 그 후 어머니의 양육행동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과 놀이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학습이론은 아동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그러므로 환경을 재성구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 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