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2. 인지발달론 - 피아제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4.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5. 구성주의 교수 설계
본문 2-1.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스키마(schema) 개인이 환경을 지적으로 조직하여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지구조 새로운
경험을 동화와 조절이라는 별도의 인지과정을 이용하여 조직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자료나 경험을 기존의
스키마타에 통합시키는 과정
조절(accomodation)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새로운 스키마를 만들어내는
과정
평형화 자기통제의 과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이루는 것
비평형화 인지적
갈등 개인의경험과 기대가 일치하지 않는 상태
본문내용 구성주의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순 서 2.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구성주의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순 서 2.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4.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구성주의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순 서 2.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3.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 5. 구성주의 교수 설계 구성주의 4. 인지발달이론과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의 비교 행동주의 구성주의 지식의
관점 객관주의 주관주의 패러다임 교수(teaching) 학습(learning) 학습의 정의 외형적 행동의
변화 주관적, 개인적 의미의 창출 학습의 원리 자극과 반응, 강화와 연습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