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생태학적이론 및 체계론적, 발달론적, 여성학적 관점
가족생활교육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생태학적이론 및 체계론적, 발달론적, 여성학적 관점.hwp |
|
목차
목차
*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
Ⅰ. 생태학적이론
Ⅱ. 체계론적
관점
Ⅲ. 발달론적 관점
Ⅳ. 여성학적 관점
*
참고문헌
본문 *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의 개발 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이론들이 있으나
Powell과 Cassidy(2001)는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에 가족체계이론, 생태학적이론, 교환이론, 가족발달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Roy와 MacDermid(2003)는 NCFR의 교과 과정 중 가족과 사회 (families in society)의
교과과정을 구성하는데 생태학적, 발달론적, 체계론적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성역할 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 향을 고려하여 이
절에서는 가족체계이론, 생태학적이론, 가족발달이론과 여성학 적이론을 조사하였다.
1) 생태학적이론
인간의 삶의
경험이 사회 제도 안에서의 기회를 재규정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가 족생태학적 관점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청소년기 때 가족이 빈곤을
경험하더라도
본문내용 Ⅳ. 여성학적 관점 * 참고문헌 *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 가족생활교육의
기초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과 시행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의 개발 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가족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이론들이 있으나
Powell과 Cassidy(2001)는 가족생활교육의 이해에 가족체계이론, 생태학적이론, 교환이론, 가족발달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Roy와 MacDermid(2003)는 NCFR의 교과 과정 중 가족과 사회 (families in society)의
교과과정을 구성하는데 생태학적, 발달론적, 체계론적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성역할 변화가 가족에 미치는 영 향을 고려하여 이
절에서는 가족체계이론, 생태학적이론, 가족발달이론과 여성학 적이론을 조사하였다. 1) 생태학적이론 인간의 삶의 경험이 사회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