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Ⅱ-(1)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현황
Ⅱ-(2)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지침 Ⅱ-(3) 학교 교육과정 지원 지침 Ⅲ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Ⅲ-(1) 서울과학고 소개 Ⅲ-(2) 교육과정 운영 Ⅲ-(2)-(1) 과정 편성 방향 Ⅲ-(2)-(2) 교육과정의
편제 Ⅲ-(2)-(3) 교육과정 운영 Ⅲ-(3) 특수목적고 지침과 비교한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Ⅲ-(4) 서울과학고의 특별한
제도들 Ⅳ. 타일러와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Ⅳ-(1) 교육목표의 설정 Ⅳ-(2) 학습경험의 선정 Ⅳ-(3) 학습경험의
조직 Ⅳ-(4) 학습성과의 평가 Ⅳ-(5) 교육적 의미
Ⅴ. 브루너와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Ⅴ-(1) 지식의
구조 Ⅴ-(2) 나선형 교육과정 Ⅴ-(3) 발견학습 Ⅴ-(4) 교육적 의미
본문 Ⅰ.
서론
교육학과 학생이라면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배웠을 것이다.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이를 행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이 되어있어야 하고 더불어 교육을 할 수 있는 장소 역시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현실에 비추어 보면 교육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내기 위해서 국가 차원(한국의 경우 교육과학 기술부 및 그 하위기관들)에서 정책적이고 물질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학교’는 교육적인 장소로써 인간을 변화시켜 나가는 교육의 장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만 갖춰진다면 저절로 인간의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말 할 수 있는가? 답은 ‘아니오’라 말 할 수 있다. 위의 조건들이 가지는 중요성은 이루 말 할 수 없지만
교육의 내용을 피교육자들에게 그들이 필요한 교육내용을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의 문제는 교육 내용상의 문제로서 외부의 조건을
넘어설 만큼의 무거운 주제이다. 이 교육의 내용의 틀을 바로 ‘교육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학교가 세워진 장소마다 혹은 그 지역의
특수성이나 교육목표에 따라 그 모양이 각기 다르다.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직업 현장에서도 다양한 인재, 전문화된 인재를 추구하다 보니 이
교육과정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하여, 학교마다의 교육과정을 면밀히 조사해 보고 이를 통해 축적된 지식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은 한국 교육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문내용 -(3) 학교 교육과정 지원 지침
Ⅲ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Ⅲ-(1) 서울과학고 소개 Ⅲ-(2) 교육과정 운영 Ⅲ-(2)-(1) 과정 편성
방향 Ⅲ-(2)-(2) 교육과정의 편제 Ⅲ-(2)-(3) 교육과정 운영 Ⅲ-(3) 특수목적고 지침과 비교한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Ⅲ-(4) 서울과학고의 특별한 제도들 Ⅳ. 타일러와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Ⅳ-(1) 교육목표의 설정 Ⅳ-(2)
학습경험의 선정 Ⅳ-(3) 학습경험의 조직 Ⅳ-(4) 학습성과의 평가 Ⅳ-(5) 교육적 의미 Ⅴ. 브루너와 서울과학고의
교육과정 Ⅴ-(1) 지식의 구조 Ⅴ-(2) 나선형 교육과정 Ⅴ-(3) 발견학습 Ⅴ-(4) 교육적 의미 Ⅰ.
서론 교육학과 학생이라면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배웠을 것이다.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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