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pptx |
|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본문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관료적 장학 정착: 분업, 기술적 전문화,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 현재까지 그 잔재가
교육청, 단위학교에 남음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노력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임상 장학과 마이크로티칭 기법 등이
활성화
본문내용 s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교육행정=장학행정’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장학의 궁극적 목적 수업의 개선, 그리고 그
대상이 곧 교사 장학의 잠정적 정의: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협동시대 관리시대 수업장학 발달장학 시대적
구분 1750~1930 1930~1955 1955~1970 1970~현재 7 미국에서 장학의 개념 등장: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시작한 18세기 이 후, 비전문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