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행정] 장학행정, 장학의 유형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pptx | 
|         | 
|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본문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관료적 장학 정착: 분업, 기술적 전문화,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
 현재까지 그 잔재가 
교육청, 단위학교에 남음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개선,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노력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는 임상
 장학과 마이크로티칭 기법 등이 
활성화
 
 
 
 본문내용
 s
 목차
 1. 장학이란?
 2. 장학의 개념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문제와 해결방안
 6. 임용고시 맛보기문제
 
 ‘교육행정=장학행정’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ior+vision (영어의 합성어)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 한다’ (어원적 
의미)
 (실질적 의미)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 한다
 
 장학의 궁극적 목적
 수업의 개선, 그리고 그 
대상이 곧 교사
 장학의 잠정적 정의: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협동시대
 관리시대
 수업장학
 발달장학
 시대적 
구분
 1750~1930
 1930~1955
 1955~1970
 1970~현재
 7
 미국에서 장학의 개념 등장: 
공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시작한 18세기 이 후, 비전문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