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19일 토요일

교육공학 독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공학 독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교육공학] 독서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hwp


목차
Ⅰ.서론
Ⅰ-1.연구의 필요성
Ⅰ-2.연구의 목적
Ⅰ-3. 연구가설
Ⅰ-4.연구의 제한점
Ⅰ-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Ⅱ-1. 독서의 중요성
Ⅱ-2.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Ⅲ-1. 연구설계
Ⅲ-2. 모집과 표집 및 연구대상
Ⅲ-3. 조사도구

Ⅳ.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Ⅴ.결론 및 제언

Ⅵ.출처



본문
Ⅰ.서론
Ⅰ-1.연구의 필요성
대학은 정해진 교육과정에서 나아가 학생 개인의 자율적 학업수행이 장려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대학에서의 독서는 학습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강의와 텍스트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을 얻고 자신의 배경지식과 목적, 신념 등에 따라 새로운 사고를 구성해 나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고 확장은 읽기 및 쓰기를 매개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독서률, 독서수준, 독서생활은 심각할 정도로 저하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독서부진 실태는 초, 중등과정에서의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에서의 문제에서도 상당부분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제도권 교육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극적으로 대처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시기는 바람직한 독서습관을 길러야 할 결정적시기임에도 우리나라 학생들은 제대로 된 독서교육을 받지 못하고 거의 방치된 채 입시를 치르고 대학생이 된다.(안성수, 2000)


본문내용
대학에서의 독서는 학습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강의와 텍스트를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을 얻고 자신의 배경지식과 목적, 신념 등에 따라 새로운 사고를 구성해 나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고 확장은 읽기 및 쓰기를 매개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독서률, 독서수준, 독서생활은 심각할 정도로 저하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독서부진 실태는 초, 중등과정에서의 독서교육과 독서지도에서의 문제에서도 상당부분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제도권 교육에서는 독서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극적으로 대처해 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시기는 바람직한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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