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의 정의, ‘교육’의 의미 2. 학교의 필요성과 학교제도의 설립배경 3. 학교의 기본적인
활동과 학교의 역할 4. ‘학습’의 정의, ‘학습’의 의미 5. ‘교수-학습’의 정의, ‘교수-학습’의 의미 6. 우리 수업에서
교수-학습 과정의 다양한 변인 7. ‘정의란 무엇인가’ 강의에서 비춰진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8. 학생 중심의 교육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의 준비사항 9. 교사 중심과 학생 중심 수업의 문제점 10. 유비쿼터스가 구현된 미래상을 담고 있는 영화들과 그
가능성
본문
1. ‘교육’의 정의, ‘교육’의 의미
-
‘교육’이란?
➀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1968) ➁
인간의 지속적인 탐구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방법론적으로 창출한 제도(Dewey, 1944) ➂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서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➃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잘못된 인식. “학교에서 교육만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학교에서만 교육이
진행되는 것도 아니다.”
2. 학교의 필요성과 학교제도의 설립배경
산업사회 이전의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주변 많은 사람들과의 공동행위와 그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적 지식을 통하여 별도의 교육없이도 충분한 생활의 영위가 가능하였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된 산업화가 인간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인간의 제도화된 곳에서의
사회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고 그에 따른 사회의 가치와 습관의 내면화, 다양한 성인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 변동하는 세계에서의
인간의 적응력 배양 그리고 개인들의 자아실현 등을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가 제도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본문내용 이고
방법론적으로 창출한 제도(Dewey, 1944)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서 통
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교교육’이라는 잘못된 인식. “학교에서 교육만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학교에서만 교육이 진행되는 것도 아니다.” 2. 학교의 필요성과 학교제도의 설립배경 산업사회 이전의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주변 많은 사람들과의 공동행위와 그 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적 지식을 통하여 별도의 교육없이도 충분한 생활의 영위가 가능 하였다.
그러나 산업혁명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된 산업화가 인간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인간의 제도화된 곳에서의
사회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고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