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A형(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

2013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A형(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
20132_중과_교육1_인간행동과사회.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 (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따른 정신분석학의 입장Ⅲ. 프로이트 이론의 특징 1. 인간관 2. 기본개념 3. 마음의 구조 4. 성격의 구조 5. 심리성적 발달단계 6. 치료적 기법Ⅳ. 마치며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참고자료1.정신분석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hwp참고자료2.정신분석이론과 교육현장.hwp참고자료3.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소고.hwp참고자료4.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hwp참고자료5.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공헌과 비판.hwp참고자료6.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hwp
Ⅰ. 서 론 인간은 자기다운 삶을 살기 위해 이전 사람들이 발달시켜 왔던 지식과 지혜를 배운다. 동시에 기존 사회에서 합의한 문화 시스템을 자기 삶의 맥락에 따라 해체하고 재구성하면서 지금 여기에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일구고 가꿀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려고 한다. 그것이 교육이요 사람다움을 가능하게 만드는 작업으로서 인격 형성이다. 인간은 타자와 만나고 관계 맺음을 통해 성장한다. 이때 인격 형성이나 교육은 두 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사회적 존재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개인의 사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특성을 발달시키는 동시에 타자와 어울리며 자기다운 삶의 향유 능력을 함양하는 개인의 자기화이다. 그것은 인격적 만남을 통해 독자적인 삶의 능력을 갖추지 못한 채 태어난 주체에게 자기답게 살 수 있는 삶의 능력을 길러준다. 인간의 모든 정신적 행동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