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구성주의,문화맥

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구성주의,문화맥락주의비교)
20132_유아교육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65381;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들어가며Ⅱ. 구성주의이론1. 이론적배경2. 기본전제3. 대표적이론가Ⅲ. 문화맥락주의이론1. 이론적배경2. 기본전제3. 대표적 이론가Ⅳ.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의 비교Ⅴ. 나가며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 구성주의 이론적 배경.hwp2. 구성주의의 이론에 대하여.hwp3. 구성주의이론 정리.hwp4. 문화맥락주의 이론.hwp5. 비고스키 문화맥락이론.hwp6. 비고츠키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hwp7. 문화맥락주의의 주요 개념의 내용.hwp8. 문화맥락주의 기본 전제.hwp9. 구성주의이론.hwp10. 구성주의의 대표적 이론.hwp
Ⅰ. 들어가며 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ygotsky)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이 관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DeVries Program),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High Scope Program)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등이 있다. 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Vygotsky의 사회문화주의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문화와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