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특수아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특수교육의현황과문제점)

2013년 2학기 특수아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특수교육의현황과문제점)
20132_유아교육_특.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2.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4. 유아특수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 5. 유아특수교육의 교육과정 6.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Ⅲ.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 방향 참고자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참고자료1.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참고자료2.유아특수교육1참고자료3.유아특수교육2참고자료4.유아특수교육3
Ⅰ. 서론 유아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그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Wolery, 1992). 선진 외국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특수교육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진단․평가 절차를 규정하며,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종합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애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 이에 따른 무상의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이미선, 2000). 우리나라에서도 특수교육진흥법에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규정하고(제5조 제1항),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하여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설비의 확충 등 유아특수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제8조), 이러한 법규 하에서 많은 아동이 무상의 공교육을 받고 있다.-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