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C형(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

2013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시험과제물 C형(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
20132_중과_교육1_인간행동과사회.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 1. 정의 2. 특징 3. 과정Ⅲ. 반두라 이론의 특징 1. 반두라의 생애 2. 주요 특징 3. 반두라 이론의 평가Ⅳ. 마치며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참고자료1.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참고자료2.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참고자료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참고자료4.반두라의 생애.hwp참고자료5.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hwp
Ⅰ. 서 론 초기의 학습 이론가들은 대개 물리적 환경 속에서 동물 실험을 통하여 자신들의 개념을 발달시켰다. 스키너 학파와 그 이외의 다른 연구자들은 동물 실험에서 적용될 수 있는 원리가 인간의 사회적 맥락 속에서의 학습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쥐가 음식을 얻기 위하여 지렛대를 누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사회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타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들의 동물 실험은 다른 동물들이 없는, 사회적 상황이 아닌 상황에서 실험을 한 것이어서, 일부 연구가들은 이러한 비유가 실제로도 맞을 지에 의문을 품었다. 특히 반두라는 외부 자극이 대부분의 인간 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인간은 사회적인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며, 이러한 모방을 통한 관찰학습은 단순히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적 과정을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