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 (청소년자살,청소년발달과업)

2013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 (청소년자살,청소년발달과업)
20132_중과_청소년_청소년심리.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6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참고자료1.발달 원리.hwp참고자료2.청소년기의 특성 및 발달과업.hwp참고자료3.청소년기의 특성에 따른 발달과업 해결 방안.hwp참고자료4.청소년의 발달과업.hwp참고자료5.청소년의 발달과업.hwp참고자료6.청소년 자살예방사례.hwp참고자료7.청소년의 자살원인과 대처방안.pdf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 청소년 자살의 특징 청소년층 경우에는 자살이 현재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2010년 사회통계국의 사회조사결과 지난1년 동안 자살충동을 경험하거나, 생각한 사람이 청소년층 조사결과 8.8%로 나타나고 있다. 10대 후반의 자살 충동은 10.1%의 높은 수치로 나타났으며, 청소년기는 과도기적인 시기이며 스스로에 대한 자아의 정체성 및 갈등과 독립에 대한 두려움 사회 진출에 따른 불확실성에 기인한 심리적 압박감 등이 자살위험 요소이며, 해결 방안은 친구와 주변인의 의견에 공감, 동조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Havighurst(1927)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가장 중요한 심리사회적 과제는 자아정체감의 달성이라고 하였다. 청소년층의 자살은 타 연령층의 자살과 구별되는 몇 가지 자살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자살은 자아의 미성숙으로 인해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청소년의 자살은-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