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0일 금요일

(A+ 레포트)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A+ 레포트)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2.hwp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1) 발달적 상호작용의 개념
1) 듀이의 진보주의(상호작용 주의)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4)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5) 존 다윈의 진보주의
(2) 발달의 과정과 기제에 대한 이론적 원칙

3. 교육의 목표
(1) 일반적 목표 : 인본주의적 가치관
(2) 구체적 목표 (3~5세 유아 대상)

4. 교육의 핵심 내용
(1) 직접적․신체적 접촉과 조정
(2) 인지적 전략 사용하여 경험 정리 능력 증진
(3) 주변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 발달 활동
(4) 경험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
(5) 유아의 일시적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6)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본능적 갈등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7) 독특하고 능력있는 사람으로서 자아상의 발달을 도와주기
(8) 유아가 상호지지 할 상호작용의 패턴 형성 활동

5. 교육과정 운영
(1) 교육 과정의 구성원리
(2) 교수 원리
(3) 환경 구성
(4)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6. 현대적 의의 및 평가

* 참고자료


본문

1. 역사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16년 뉴욕시에서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의사, 심리학자, 통계학자, 사회사업가, 보건 상담가, 교사,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진들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의 학습방법이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여러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1917년 연구목적으로 실험학교 설립하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아동들에게 제공하였다. 1930년 교사를 위한 비형식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던 교육실험국은 교사를 위한 협력학교 조직한다. 1943년 뉴욕시의 공립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였으며, 뉴욕교육시 교육위원회의 협력 하에 아동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발달적 상호작용 방법의 보급 시작한 것이다. 1950년 교육실험국에서 뱅크스트리트 사범대학으로 명칭 변경하였다. 1959년 Pollly Miller 탁아소의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하였다. 따라서 부모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제적으로 불우한 가정의 유아를 이해하고 보호하며,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다. 그 이후 뱅크스트리트 탁아상담 서비스 프로그램은 탁아소의 설립, 기금조성, 행정 등에 관한 상담을 포함하는 확대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에서는 지적 발달보다 상세하게 정서적 발달이 강조하면서 다루어졌다.




본문내용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2
4)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5) 존 다윈의 진보주의2
(2) 발달의 과정과 기제에 대한 이론적 원칙 2
3. 교육의 목표3
(1) 일반적 목표 : 인본주의적 가치관3
(2) 구체적 목표 (3~5세 유아 대상)3
4. 교육의 핵심 내용3
(1) 직접적신체적 접촉과 조정3
(2) 인지적 전략 사용하여 경험 정리 능력 증진4
(3) 주변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 발달 활동4
(4) 경험을 통합하는 놀이 활동5
(5) 유아의 일시적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5
(6)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본능적 갈등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6
(7) 독특하고 능력있는 사람으로서 자아상의 발달을 도와주기6
(8) 유아가 상호지지 할 상호작용의 패턴 형성 활동6
5. 교육과정 운영7
(1

참고문헌
◇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하고 싶은 말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 대하여 역사적 및 이론적 배경, 교육의 목표, 주요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운영, 현대적 의의를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