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8일 화요일

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
[생물학] 생물교육과 교과목 분석-자연대 교과목과 비교하여.ppt


목차
비교 방식

생물학 관련 과목 수준에서
1. 교육 목표(교과목 성격) 측면에서의 분석
2. 교과 내용 측면에서의 분석
3. 교과목 편중 측면(전공 필수 – 전공 선택)에서의 분석

각 과 특설 과목 수준에서
1. 생물교육과 교육 관련 과목
2. 자연대학 응용 과학 과목

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
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2. 생물교육과 과목의 한계


본문
개체
수준유사
강좌-동물생리학교육(2학년 전선)
-식물생리학교육(3학년 전선)-동물생리학, 동물비교생리학(3학년 전선)
-식물생리학, 농업식물생리학(3학년 전선)
특설
강좌-신경생물학(3학년 전선)
개체군
수준
이상유사
강좌-동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선)
-식물분류학 및 지도법(2학년 전필)
-생태학교육(3학년 전필)
-야외실습 및 지도법(2학년 전선)-동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식물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태학(4학년 전선)
-생물학 야외실습(2학년 전필)
특설
강좌-생물과학실험 및 지도법 1(2학년 전필)-미생물학 계통분류학 및 실험(3학년 전선)
-생물다양성과 환경(2학년 전필)
-진화생물학(4핛년 전선)



생물교육과


미래의 생물 교육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이
목적(교육에 필요한 지식 습득)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가지고자 함을 목표로 함

중고등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개발하는
계기 제공 및 교재 개발


자연대학

고급 생물학을 위한
기초 이론 정립을 목적

실험에 이용되는
이론적 근거 습득 목적

생물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내용상 차이가 없음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
미생물학
동물생리학
식물생리학
동물분류학
야외실습

식물분류학, 생태학

생물교육과 : 식물분류학에서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
생태학에서는 중고등학교
교재 연구 포함.

자연대학 : 식물분류학은 미생물 분류학과 연계하여 진행,
생태학의 경우는 교양 정도의 수준으로 수업 내용 진행





본문내용
. 교과목 편중 측면(전공 필수전공 선택)에서의 분석
각 과 특설 과목 수준에서
1. 생물교육과 교육 관련 과목
2. 자연대학 응용 과학 과목
생물교육과 과목의 특징
1. 생물교육과 과목의 과학 교육 적합성
2. 생물교육과 과목의 한계

비교 방식


응용 생물학
(생물 공학)
생물학 관련 강좌 수준별 기준

강좌 목록표
생물교육과 강좌
자연대학 강좌
개체
수준
이하
유사
강좌
-세포생물학교육(2학년 전필)
-유전학교육(3학년 전필)
-분자생물학교육(3학년 전선)
-발생학교육(3학년 전필)
-미생물학교육(3학년 전선)
-세포생물학(2학년 전필)
-유전학(3학년 전필)
-분자생물학(3학년 전선)
-발생생물학(4학년 전선)
-미생물학 1, 2(2학년 전선)
특설
강좌
-생물과학실험 및 지도법 2
(3학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