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29일 수요일

언어와 사고의 관계

언어와 사고의 관계
언어와 사고의 관계.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4)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에 있어서 기계의 특성, 작동법을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 정확하고 적합하게 사용, 적용하듯, 언어라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본문내용
특성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은희(1992) 추론훈련이 유아의 분석적추리적 언어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경미(1994). 사고와 언어의 관계에 관한 Vygotsky이론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상희(1998). 교사의 언어형태에 따른 유아의 언어 및 사고 능력의 차이.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영희(1997). 부모의 동화 읽어주기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