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트루먼 쇼에서 볼 수 있는 윤리적 문제점

트루먼 쇼에서 볼 수 있는 윤리적 문제점
트루먼 쇼에서 볼 수 있는 윤리적 문제점.hwp


목차
1. ‘트루먼 쇼’ 내용소개
2. ‘트루먼 쇼’에서 볼 수 있는 윤리적 문제점
1) 빅브라더의 실현과 프라이버시 문제
I. 용어 정의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연관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2) 대중매체의 영향
I. 용어정리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관련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3) ‘주체적인 삶’에 대하여
I. 용어정리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관련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본문

1. ‘트루먼 쇼’ 내용소개

영화의 주인공은 ‘트루먼 버뱅크’라는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그는 아무런 위험도 없고 걱정도 없는 세상 ‘씨 헤븐’ 속에서 살고 있는 평범한 사람처럼 보이고 그 또한 그렇게 믿고 있다. 그는 ‘메릴’이라는 여인과 결혼했고 보험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어린 시절 아빠가 익사하는 것을 직접 보고 물에 대한 공포증이 있는 남자다. 그는 ‘메릴’이라는 여인과 결혼했지만 진짜 사랑했던 여인은 따로 있었다. 그 여인은 ‘실비아’라는 여인으로 대학 때 만난 이상형이었다. 그러나 그는 ‘실비아’와 결혼할 수 없었고 떠나보내야만 했다. 그런데 ‘실비아’가 떠나면서 그녀는 ‘트루먼’에게 모든 것이 다 거짓이라는 알 수 없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그러나 ‘트루먼’은 그 말의 진짜 뜻을 알지 못 한 채 살아가고 있었다. 그녀가 피지로 떠난다는 말을 들었던 그는 아내와 함께 피지로 떠나려고 여러 번 여행사를 찾아가지만 번번이 가로막힌다. 아무런 의심 없이 그렇게 평범한 삶을 살던 트루먼은 하늘에서 조명장치가 갑자기 떨어지고, 직접 익사하는 것을 본 아버지가 갑자기 살아 돌아오고 누군가에 의해 끌려가는 것을 목격하는 등 주변의 상황이 무언가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 채게 되고 그 이후 아내의 행동들도 의심스럽다는 것을 느낀다. 결국 주변의 누구도 믿지 않게 되는 지경에 이른다.
트루먼의 이러한 의심은 모두 현실이었다. 그는 하루 24시간 생방송 되는 트루먼 쇼의 주인공이었던 것이다. 크리스토프라는 제작자와 거대한 대중매체는 그의 삶의 환경과 그의 인생 모든 것을 계획에 의해 조작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을 전 세계의 시청자들은 TV를 통해 시청하며 그의 행동하나하나에 울고 웃는 것이 현실이었다. ‘트루먼’이 물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그들에 의해 조작 된 것이었다. 그리고 그의 아내 ‘메릴’이 평상시 알 수 없는 말을 했던 것은 TV를 보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광고를 하는 것이었다. 그의 주변인물, 심지어 아버지와 아내까지도 모두 계약에 의해 고용된 배우이고 사는 곳 또한 스튜디오였던 것이다. 이것이 그의 첫사랑 ‘실비아’가 그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이다. 이러한 사실을 깨달은 트루먼은 가족, 친구조차 믿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혼자서 고향을 빠져나가려는 시도를 한다.
그는 떠나기 위해서 바다로 향했다. 그러나 그에게 주입된 물에 대한 공포증은 바다를 헤쳐 나가야 하는 트루먼에게 끝까지 쉽지 않은 시련을 안겨준다. 하지만 트루먼은 포기하지 않았다. 끝까지 맞서 싸워 결국 마지막 선택의문에 도착하는 순간에 도달하게 된다. 그는 결국 갈림길에 놓이게 된 것이다. 자신의 삶을 위해 물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고 주체적 삶을 찾을 것인가, 30년간 길들여진 이 스튜디오에서 남은 생을 보낼 것인가? 트루먼 쇼의 제작자인 크리스토프는 마지막까지 트루먼을 설득한다. 그가 찾아 떠나는 세상이 지금보다 나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트루먼은 결국 문을 열고 나간다. 결국 트루먼은 자신의 인생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본문내용
빅브라더의 실현과 프라이버시 문제
I. 용어 정의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연관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2) 대중매체의 영향
I. 용어정리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관련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3) ‘주체적인 삶’에 대하여
I. 용어정리
II. 왜 문제가 되는가
III. 트루먼 쇼와의 관련성
IV. 현대사회에서의 시사점
1. ‘트루먼 쇼’ 내용소개
영화의 주인공은 ‘트루먼 버뱅크’라는 평범한 샐러리맨이다. 그는 아무런 위험도 없고 걱정도 없는 세상 ‘씨 헤븐’ 속에서 살고 있는 평범한 사람처럼 보이고 그 또한 그렇게 믿고 있다. 그는 ‘메릴’이라는 여인과 결혼했고 보험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어린 시절 아빠가 익사하는 것을 직접 보고 물에 대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