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31일 금요일

학력 과잉의 문제점과 진정한 교육을 위한 제언

학력 과잉의 문제점과 진정한 교육을 위한 제언
학력 과잉의 문제점과 진정한 교육을 위한 제언.pptx


목차

1.서론
과잉학력 현황 및 실태
2.본론
과잉학력 원인 :인식차원, 기업의 처우
3.결론
진정한 교육 실현을 위한 제언


본문
대학 개수 (일반대, 전문대 모두 포함 )
⇒약 400개
대학생 수 ⇒약 335만명
사회전체 등록금 액수 ⇒약 15조원 규모
대학 진학률 ⇒72.5% (OECD 평균 56%)

과잉학력의 부정적 영향

과잉 학력자
대졸자 가운데 직업이 요구하는 높은 교육을 받
거나, 같은 직종의 한 단계 낮은 학력자 평균보다
더 적은 임금을 받는 자

42%(20만 명)



대학진학률이 높은 이유는 대학 졸업을
성공의 지름길로 여기는 사회적 인식 때문.

더 나은 미래소득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일종의 투자

인적 네트워크 형성과 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얻기 위한 수단

고졸자에게는 능력을 문제 삼는 사회적 낙인 효과가 부여되는 현실

대학졸업장 자체가 능력을
인정받는다는 사회적 신호(signal)로 인식

대학 학위 = 생산성이 높다는 신호

특성화고 학생들도 “사회적 학력 차별(51.3%)”, “좋은 취업을 위해(21.2%)” 등의 이유로 취업보다 대학진학을 더 선호.

특히!!
전체 고등학교 졸업자의 약 80% 가 대학에 진학하는 우리나라에서, 고졸 취업자에 대한 인식은 더욱 부정적.



때문에 더 많은 학생들이 고졸 취업보다
대학 진학을 선호하는 악순환의 형태.


대학에 대한 뜻이 없어 고등학교 졸업 이후
바로 사회생활에 뛰어들었다는 김모(30)씨.
고교 졸업 당시에는 좋은 직장을 위해 몇 백
만 원을 호가하는 등록금을 내며 대학을 다닐
생각이 없었다.
하지만 김씨는 최근 생각을 바꿨다. 우리 사
회에서의 노골적인 고졸 차별 때문이다.


고졸자들에 대한 인식변화
학부모에 대한 교육 강화 시급


올바른 직업관 형성을 위해 학부모에 대한 교육 강화가 필요
But 현재 학부모 교육은 일회성이거나 강제 할당식으로 운영되어 만족도가 낮은 상황.

본문내용
01 서론

대학, 대학, 대학.
대학 개수 (일반대, 전문대 모두 포함 )
⇒약 400개
대학생 수 ⇒약 335만명
사회전체 등록금 액수 ⇒약 15조원 규모
대학 진학률 ⇒72.5% (OECD 평균 56%)

400 여개의 대학교.
과연 우리나라는 많은 대학을 보유할 필요성이 있을까??

과잉학력의 부정적 영향

19조+20조(사교육비)=39조원(GDP 3.2%)
과잉학력의 부정적 영향

과잉 학력자
대졸자 가운데 직업이 요구하는 높은 교육을 받
거나, 같은 직종의 한 단계 낮은 학력자 평균보다
더 적은 임금을 받는 자
42%(20만 명)
과잉학력의 부정적 영향

02 본론 1
과잉학력의 원인 1
고졸자에 대한 인식

고졸자에 대한 인식
대학진학률이 높은 이유는 대학 졸업을
성공의 지름길로

참고문헌
국가통계포털 교육정도/근로형태별 취업자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고용노동부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
이투데이 기사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99&idxno=477040#
한국 경제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71929747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http://www.google.co.kr/imgres?hl=ko&newwindow=1&sa=X&biw=1366&bih=673&tbm=isch&prmd=imvnsul&tbnid=Q3BpK8Q9P7rQ3M:&imgrefurl=http://sydneyri.wordpress.com/
고재성(2010). “직업체험을 활용한 선진국의 청소년 진로교육” <꿈나래21>,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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