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6일 금요일

부모교육 이론자(프로이드, 스키너, 보울비 등)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교육의 색심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부모교육 이론자(프로이드, 스키너, 보울비 등)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교육의 색심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부모교육 이론자(프로이드, 스키너, 보울비 등..)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교육의 색심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hwp


본문
부모교육 이론자(프로이드, 스키너, 보울비 등)의 이론을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부모교육의 색심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영아기 발달이론

3세 미만 영아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즉, 영아의 사회ㆍ정서 발달을 설명하는 보울비의 애착 이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영아의 인지ㆍ언어 발달과 관련된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들은 영아를 보육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본문내용
서는 이 시기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즉, 영아의 사회ㆍ정서 발달을 설명하는 보울비의 애착 이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영아의 인지ㆍ언어 발달과 관련된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들은 영아를 보육하는데 중요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1) 보울비(Bowlby) 의 애착이론
애착이란 영아가 그 양육자에게 형성하는 애정적인 결속이나 정서적 유대를 말하는 것으로 여러 상황과 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행동 특성이다. 이러한 애착의 요구는 영아에게 있어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요구의 하나로 애착의 상태는 요구의 대상, 표현되는 행동 양식, 요구의 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보울비 이론의 기본적 전제는 생후 첫 1년 동안에 매우 심하게 고립되거나 무시당한 채 양육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아동이 한명 이상의 애착 대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