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구성주의,문화맥락주의비교) |
20132_유아교육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3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들어가며Ⅱ. 구성주의이론1. 이론적배경2. 기본전제3. 대표적이론가Ⅲ. 문화맥락주의이론1. 이론적배경2. 기본전제3. 대표적 이론가Ⅳ.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의 비교Ⅴ. 나가며참고문헌<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1. 구성주의 이론적 배경.hwp2. 구성주의의 이론에 대하여.hwp3. 구성주의이론 정리.hwp4. 문화맥락주의 이론.hwp5. 비고스키 문화맥락이론.hwp6. 비고츠키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hwp7. 문화맥락주의의 주요 개념의 내용.hwp8. 문화맥락주의 기본 전제.hwp9. 구성주의이론.hwp10. 구성주의의 대표적 이론.hwp |
Ⅰ. 들어가며 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 비고츠키(Vygotsky)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이 관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 까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DeVries Program),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High Scope Program)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등이 있다. 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Vygotsky의 사회문화주의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문화와 역사적 측면을 강조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발달이 다른 동물의 발달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인간은 도구와 -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9월 21일 토요일
201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구성주의,문화맥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