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6일 월요일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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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이론적 논의

2.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3. 다문화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본문
2.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문제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에 있어 문제점으로는 첫째,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소극적인 교우관계로 인해 일반 학생들로부터 적극적으로 무시를 당하거나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다.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여 일반 학생들을 포함한 우리 사회에 대해 호의적이지 못한 감정을 갖고 있으며,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자신의 탓이 아니라 타인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그런 성향의 학생들은 외로움을 자주 느끼고 있으며 자신이 다른 또래들에게 조소의 대상이 되거나 위협을 받지 않을까하는 불안감마저 갖고 생활한다.
이러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또래집단과의 관계에서 무시와 거부와 같은 긍정적이지 못한 상호작용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을 향해 마음의 벽을 쌓게 되고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현 사회에 대해 적대적인 마음을 형성하게 된다.
둘째,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교우관계와 교사관계와 같은 대인관계가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실상을 자세히 검토해보면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타인들에 의해 편견을 받고 있고 이러한 편견으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동남아 출신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은 심지어 교사들에게서도 후진국이라는 편견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또 친구들로부터 피부색을 이유로 혼혈인이라는 편견과 차별을 갖고 있다.


본문내용
한 방안으로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 이후로는 국제결혼의 양상이 양적으로 크게 팽창하였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일부 다문화 가정은 안정적인 가정을 꾸려 큰 문제없이 살아가고 있지만, 일부의 가정은 언어와 문화의 심각한 차이로 인해 가족 구성원끼리 극심한 갈등을 겪거나 심지어 구성원 중 일부가 다시 고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다.
최근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의 인구비율이 상승하면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외국 태생 인구 비율이 5% 이상이 되면 다문화 사회로 분류가 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그 비율이 3% 미만에 머물고 있지만 문화적 복지적 관점을 넘어 정책적 측면에서 외국인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것인지, 사회통합 과제는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참고문헌
김범수(2010), 다문화 사회 십계명, 도서출판 리북.
안경식 외(2008),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서울: 학지사.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
이성미(2010), 다문화 코드, 도서출판 생각의 나무.
최명민 외(2009),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복지, 학지사.


하고 싶은 말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론적 논의,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다문화가정 문제의 해결방안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P.S 참고문헌을 수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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