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학기 교과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2007개정유치원교육과정 계획안 3~4세) |
20132_유교_교.zi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
설명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 3~4세 보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통합의 개념과 통합교육의 필요성 2.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Ⅲ. 2007년 개정 유치원 보육과정Ⅳ.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보육계획안 Ⅴ.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참고자료1.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영역.hwp 참고자료2.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hwp참고자료3.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hwp참고자료4. 통합교육과정의 개념.hwp참고자료5.2007개정유치원교육과정에따른교사용 `유치원 지도서`의 유아음악악활동분석.pdf참고자료6.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언어생활영역에 대한 교사의 이해.pdf참고자료7. 활동중심의 통합교육과정 .hwp참고자료8.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고시.hwp참고자료9. Ingram의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 통합교육과정.hwp |
Ⅰ. 서론 우리는 오래전부터 아동들에게 전인교육을 해야 된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해왔다. 전인교육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잠재력을 골고루 발전시키며 어느 한쪽으로도 편향되지 않고 각 부분이 조화롭게 발달되도록 하는 교육이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통합교육이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 목표가 바로 이러한 전인교육인 것이다. 그렇다면 어느 한쪽으로도 편향되지 않고 각 부분이 조화롭게 발달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는 바로 유아의 발달영역을 전인적 발달로 통합시키고 교과영역도 분리되어 가르쳐서는 안 도리 것이며 환경구성으로서의 여러 흥미영역도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유아가 가진 이전의 경험을 현재의 경험과 의미 있게 연결하여 학습방법을 연계할 수 잇도록 돕고 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한 실제에 기초하여 교과내용을 연계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의 발달특성에 맞게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제세계와 개개인의 요구와 흥미, 발달특성을 고려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통합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중략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9월 21일 토요일
세)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