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5일 일요일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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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자폐장애란 무엇인가?
II. 본론
1. 자폐장애의 진단 및 특징
2. 자폐장애의 원인
3. 자폐장애의 교육 및 치료
III. 결론



본문
자폐장애는 전형적으로 세 가지 결함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이 점을 지적한 Lorna Wing의 이름을 따서 Wing의 3요인(triad)이라고 부른다. 이 3요인은 사회성 결함, 의사소통 결함 그리고 행동 문제다.2)

1)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장애는 자폐장애의 가장 핵심적인 장애라고 볼 수 있다. 대인관계에서 감정을 교환하는 상호반응이나 정서적인 유대가 맺어지지 않는데 그 정도가 심하여 어머니와도 애착이 형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머니와의 눈 맞춤, 안아 달라고 팔을 뻗거나, 어머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행동을 보이거나, 어머니가 외출하고 돌아왔을 때 반기는 행동 등을 보이지 않는다. 주로 혼자서 시간을 보내고, 자신의 요구사항이 있을 때만 부모의 손을 잡아 끄는 행동을 보인다.

2) 의사소통의 결함
자폐아의 언어발달은 일반적으로 지체되며 거의 과반수는 평생 구어를 사용하지 못한다. 구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대명사 전도, 반향어, 신조어, 특이한 표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를 보인다. 대명사 전도는 ‘너’ 대신에 ‘나’를 사용하며, 반향어는 상대방이 말한 것과 동일한 억양으로 말을 따라 하는 것이다. 상대의 질문에도 답을 하기보다는 질문을 반복한다. 무엇보다도 자폐아는 의사소통의 의사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본문내용
었다. 이후 DSM-IV-TR(2000)에서는 자폐장애를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라는 보다 넓은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자폐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심각한 결손을 보이고, 의례적이고 강박적인 행동을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만 3세 이전에 그 증상이 분명히 나타난다. 김미경 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7, p.361.
자폐장애의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는 없으나 유전적인 요인이 강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Kanner가 보고한 유형의 자폐장애 출현율은 1만 명당 4~5명(APA, 2000)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나, 보다 포괄적인 개념인 ‘자폐 스펙트럼’ 내에 포함되는 가벼운 증상의 아동들까지 포함할 경우 출현율은 더 높아

참고문헌
김미경 외,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7
이성봉 외,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2010
Simon Baron-Cohen 외, 『자폐증의 진단과 치료』, 특수교육, 1996
김승국 저, 『자폐아동교육』, 양서원, 1990
조나단 레비 저, 『자폐아동을 돕기 위한 10가지 방법』, 시그마프레스, 2009

하고 싶은 말
전반적 발달장애 중 대표적인 자폐증에 대해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직접 작성했습니다. PPT를 활용하여 발표를 하였고 PPT 자료는 따로 올려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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