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중학교 2학년 대상 수업시연 발표)
수업시연자료.hwp |
|
목차 I. 국어과 교육목표 II. 교재 및 단원명 III. 대단원 개관 1. 개관 2. 대단원
학습목표 3. 대단원 지도계획 (총 8차시) 4. 본시 교수-학습 계획
본문 4.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소단원명 (2) 알고 싶은 것, 알리고 싶은 것, ② 한지의 미래
2) 소단원 개관 교과서에
제시된 ‘한지의 미래’는 글쓴이의 주장을 담은 설득하는 글로 한지 문화에 대한 현실 문제를 극복하고, 전통 한지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자는
내용이다. ‘한지 문화’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을 이해하고, 글쓴이가 주장하는 바를 이해하며 주장하는 근거의 내용을 파악해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글의 문단 간 관계 분석을 통해 글의 짜임을 파악하고, 설명과 설득의 글의 짜임을 비교해 보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단원에서는 한지의 우수성을 강조한 설명문을 공부한 전시 학습의 내용을 토대로 한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우리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설득하는 글의 짜임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다.
본문내용 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문화창조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사용상황에 활용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한다. 나) 담화와 글을 수용하고 생산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을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생산한다. 다) 국어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지향의 국어문화를 창조한다. II.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중학교 국어 2-1, 비상교육 2. 단원명 대단원 2. 사라지는 것, 잊히는
것 소단원 (2). 알고 싶은 것, 알리고 싶은 것 III.
하고 싶은 말 수업시간에 국어과 수업시연 발표에
쓰인 자료입니다. 교생실습의 피드백으로 실시된 수업
에서 쓰인 것입니다.
관련 PPT자료도 간략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