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hwp |
|
본문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개인주의적 사고가 만연한 어려운 세상을
살아가야 할 아동들에게 어릴 적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예의 등을 길러주는 한편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여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중략>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의 치료적 가치는 아이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아도 무의식이 계속해서 이야기를 인지하고, 듣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들려줄 때 아이가 잠들었거나 주의를 집중하지
못해도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중략>또한 전래동화에 나타난 주제, 인물, 사건 배경 등이 다른 문학 작품과 달리 단순 명료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것, 초현실계를 넘나드는 환타지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 정형성을 지닌 독특한 표현법을 지녔다는 것은 아동들에게
전래동화에 대한 흥미를 더하게 해 준다. 이렇듯 전래동화는 동화자체에 많은 교육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것을 정서적 측면에서 잘 활용한다면 그
치료 효과는 매우 커질 것이다.
본문내용 한편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조절하여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장기에 있는 아동에게 문학은 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 중에서도 사회가 물질적으로
급성장하고 고도산업사회로 발전하면서 아동들이 겪게 되는 가치관의 혼란을 극복하고 올바를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 전래동화의
중요성은 높아진다. 전래동화는 오랫동안 구전되어 오다가 문헌으로 정착되었기 때문에 그 구성상의 특성이 아동의 심리상태와 잘 부합된다. 전래동화는
아동들이 좋아하는 문학장르 중 하나이다. 전래동화가 지닌 빠른 전개, 극적인 구성, 주인공이 좋은 인물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구성요소는
아동들에게 호소력을 준다. 아동들은 전래동화 속의 등장인물이 쉽게
참고문헌 최운식김기창, 전래동화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집문당, 1998) 이소영(2004), 전래동화에 나타난 생태주의 양상과 지도방안 연구, 제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금아(2005), 유아교육용 전래동화의 가치관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국은순(2004), 부적응 아동에 대한
아동문학 치료의 사례연구,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숙자(2005), R-E-J-A법에 의한 아동문학치료 방법론 연구, 서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전래동화의 정서적 측면에서 치료적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A4 3매, 폰트
10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