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고교 평준화란? 1. 고교 평준화의 정의 2. 고교 평준화의 도입배경 3. 고교 평준화의
지향이념
Ⅱ. 고교 평준화 정책의 변천과정과 실행현황 1. 국내 고교 평준화 변천과정 2. 고교 평준화 실시 지역별
현황
Ⅲ.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반 논쟁점 1. 고교 평준화 찬성의견 2. 고교 평준화 반대의견
Ⅳ.
고교평준화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 1. 특성화 고등학교 2. 특수 목적 고등학교 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4. 고교선택제
Ⅵ. 결론
본문 1959년 초등교육의 의무 교육계획이 완전하게 실현되면서 증가된
취학인구의 확대는 중등교육의 진학경쟁으로 이어졌다.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1969년도부터 중학교 무시험 입학제를 통한 평준화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중학교 진학단계에서의 심화된 입시경쟁은 해소되었다. 이는 전형제도의 변화만이 아닌, 국민 평균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중학교
취학이 보편화되었음을 의미하였다. 하지만 중학교 교육인구 절대수의 증가와 고교 진학 열이 고등학교 진학단계에서의 입시 경쟁을 심화 시켰다. 이로
인해 중학교 교육과정은 입시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되었고, 이와 더불어 중학생의 전인적 성장 저해, 고등학교 간 교육격차 심화, 재수생의 누적과
사교육비 증가, 일류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학생인구의 도시 집중 등의 문제를 야기했다. 이러한 입시 경쟁의 해소를 위해 고등학교 수용능력의 확대와
입시제도의 변화에 의해서 해결을 도모하였는데, 1974년 처음 실시된 고교 평준화정책이다.
본문내용 전체 학생을 추첨을 통하여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각 지역의 일반계 학교에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그 주요 방법으로 한다. 2. 고교 평준화의 도입 배경 1959년
초등교육의 의무 교육계획이 완전하게 실현되면서 증가된 취학인구의 확대는 중등교육의 진학경쟁으로 이어졌다.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1969년도부터 중학교 무시험 입학제를 통한 평준화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중학교 진학단계에서의 심화된 입시경쟁은 해소되었다. 이는 전형제도의
변화만이 아닌, 국민 평균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중학교 취학이 보편화되었음을 의미하였다. 하지만 중학교 교육인구 절대수의 증가와 고교 진학 열이
고등학교 진학단계에서의 입시 경쟁을 심화 시켰다. 이로 인해 중학교 교육과정은 입시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되었고, 이와 더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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