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1일 수요일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방통대 2012-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hwp


목차
1. 서론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를 밝히면서
- 장애아동의 정의
- 글쓴이의 경험
- 견해를 밝히기 전 의사

2. 본론
- 논문, 논평기사 인용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
- 특수교육과 장애아동 통합교육

3. 결론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 비교
- 참고문헌


본문
국어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장애란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함, 신체 기관이 본래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 여러 이유로 일상적인 활동에 제약을 받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전에서 정의된 내용처럼 장애라는 것은 사람이 생활하는 데 있어 일부 불편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장애아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업무에 참여해보거나 깊이 생각해 본 경험은 없지만, 아동복지론을 수강하고 있는 한 사람의 입장으로서 장애아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내 학창시절 때는 장애아동 통합교육이라는 의미도 없이, 특수반이라는 개념이 있는 학교에서는 장애아동들은 특수반으로 배정되었고 특수반이 없는 우리 학교에서는 당연스럽게 일반 학생들과 함께 섞여서 공부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때는 장애가 있는 친구들이 비장애친구들과 같이 어울리며 생활하였지만 고학년이 되면서부터 장애가 있는 친구들에 대한 차별과 그들을 왕따시키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 역시 장애아동 통합교육이 진행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학생들에게나 학부모, 교사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나 상호작용의 배려에 대한 인식이나 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던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내용

- 견해를 밝히기 전 의사
2. 본론
- 논문, 논평기사 인용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
- 특수교육과 장애아동 통합교육
3. 결론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관한 견해 비교
- 참고문헌
서 론
-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견해를 밝히면서 -
국어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장애란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함, 신체 기관이 본래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정신 능력에 결함이 있는 상태, 여러 이유로 일상적인 활동에 제약을 받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전에서 정의된 내용처럼 장애라는 것은 사람이 생활하는 데 있어 일부 불편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된다.
장애아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업무에 참여해보거나 깊이 생각해 본 경험은 없지만, 아동복지론을 수강하고

참고문헌
ㆍ 단행본
정무성 외 공저 (2004), 현대장애인복지론, 학현사.
오혜경 (1998), 장애인복지학입문,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이대식 (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ㆍ 논문 및 학술지
김은진ㆍ안성우 (2010),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특수아동학회

안성우ㆍ박재국ㆍ백유순(1999),
“장애 아동 통합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및 영향 요인 연구”, 한국초등특수교육학회

박영균(2004),
“장애아동 통합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특수아동학회

이소현(1996), “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 일반학급에서의 사회적 통합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학회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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