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C)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유아교육기관장.hwp |
|
목차 1.서론 2.유아교육기관의 개념 3.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지도자의
유형 4.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 5.참고 자료
본문 우리사회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인구증가율 둔화라는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녀양육의 책임을 가정에만 두지 않고 사회가 분담함으로써 여성노동력의 활용을 늘리고 출산을
장려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가 자녀양육을 분담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양적 확충과 더불어 질적 향상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과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가 개선되면서 유아교육사업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유아교육기관장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유아교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중 략>
3-6세를 위한 공립 학 교에 대한 새로운 법이 통과되었고, 이 법은 레지오
에밀리아처럼 공립학교 설립에 대한 요구를 지지하였으며 중앙 정부보다 지방 정부 차원에서 더 빨리 움직였던 시민들과 시 정 부에게 보상을 주었다.
1970년대 말에 이르러 레지오시에 어린이를 위한 학교는 19개가 되었으며 새로운 영유아원이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
황폐해진 국토와 국민성을 재건하려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과 시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의 열매인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체계는 1990년대 이후
세계적인 발행 부수와 독자를 자랑하는 뉴스위크지에 세계 10대 교육체제 중 하나로 보도되면서 가장 이상적인 유아 교육 체제로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에밀리아 시(市)에서 운영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그간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체제의 한 예로서 점차 알려지고 인정받아 오고 있다.
본문내용 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 5 참고
자료 1. 서론 우리사회는 최근 출산율 저하와 인구증가율 둔화라는 현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녀양육의 책임을 가정에만 두지 않고
사회가 분담함으로써 여성노동력의 활용을 늘리고 출산을 장려해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가 자녀양육을 분담하는 한 가지
방안으로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양적 확충과 더불어 질적 향상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증제의 도입과 보육교사 자격관리 제도가 개선되면서 유아교육사업이 진일보하고 있다.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연섭. 2004. 유아교육론. 서울: 정리. 서울: 양서원.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덕영. 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민사. 이인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최영호(200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오남. 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성영혜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8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