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9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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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법의 분류
1. 성문법
1) 헌법
2) 법률
3) 명령
4) 규칙
5) 조례
2. 불문법
1) 판례법
2) 관습법
3) 조리

Ⅲ. 법의 이념

Ⅳ. 법해석
1. 유권(有權=공권적)해석
1) 입법해석
2) 행정해석
3) 사법해석
2. 무권(無權=학리)해석
1) 문리적(문법적)해석
2) 논리적(체계적)해석

Ⅴ. 헌법해석

Ⅵ. 법률해석
1. 법률행위의 해석이라 함은 법률행위의 목적 내지 내용을 확정하는 것을 말한다
2. 법률행위의 해석과 법률의 해석은 구별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법실증주의에서는 법의 본질은 강제성을 띤 사회규범이라고 한다. 법이 사회규범이라는 점에서 자연법칙과 구별되고 그 강제성 때문에 도덕과 종교와 같은 다른 사회규범과 구별된다고 한다. 사람은 죽는다.는 말은 누가 보아도 또 어느 곳에서도 어김없이 일어나는 사실이므로 이 말은 사실적 존재를 밝힌 자연법칙을 나타낸 말이다. 이에 대하여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는 말은 사실을 말한 것이 아니고 마땅히 그러해야만 된다는 당위(當爲)를 말한 것이다. 사람은 누구라도 죽게 마련이기 때문에 사람은 죽는다.고 말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 가운데에는 무자비하게도 다른 사람을 죽이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는 말은 사실을 말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해서는 아니 되고 마땅히 이렇게 하여야 한다는 당위를 말한 것이다. 이 당위를 말한 것이 규범이요 사실을 말한 것은 법칙이다.
법은 사실을 말한 것이 아니고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행동을 금하고 사회통제 상 필요한 당위를 말하고 있으므로 그것은 사회규범이 된다. 사회규범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당위인데, 이러한 사회규범에는 법규만이 아니고 도덕규범과 종교규범도 있다. 종교에서도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고 가르치고, 도덕에서도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종교를 믿는 사람이 만일 사람을 죽였다고 하면 그 사람은 지옥에 떨어진다고 믿을 것이요, 또 도덕을 지키는 사람이 만일 사람을 죽였다고 하면 그 사람은 양심의 가책을 받을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형법(刑法) 제250조에는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되어 있다. 이 조문을 풀어 보면, 먼저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만일 사람을 죽인 자가 있을 때에는 국가에서 재판을 하여 강제적으로 사형이나 징역을 보낸다는 뜻이다. 즉, 법도 도덕이나 종교와 같이 사람을 죽여서는 아니 된다는 사회규범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은 같으나, 그 규범을 어긴 사람을 다스리는 방법은 다르다. 법규범을 어긴 사람은 국가가 직접 권력을 발동하여 강제로 사형이나 징역을 보낸다. 이 강제성이 법과 다른 사회규범과 다른 점이다.

본문내용
2) 관습법
3) 조리
Ⅲ. 법의 이념
Ⅳ. 법해석
1. 유권(有權=공권적)해석
1) 입법해석
2) 행정해석
3) 사법해석
2. 무권(無權=학리)해석
1) 문리적(문법적)해석
2) 논리적(체계적)해석
Ⅴ. 헌법해석
Ⅵ. 법률해석
1. 법률행위의 해석이라 함은 법률행위의 목적 내지 내용을 확정하는 것을 말한다
2. 법률행위의 해석과 법률의 해석은 구별된다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법실증주의에서는 법의 본질은 강제성을 띤 사회규범이라고 한다. 법이 사회규범이라는 점에서 자연법칙과 구별되고 그 강제성 때문에 도덕과 종교와 같은 다른 사회규범과 구별된다고 한다. 사람은 죽는다.는 말은 누가 보아도 또 어느 곳에서도 어김없이 일어나는 사실이므로 이 말은 사실적 존재를 밝힌 자연법칙을 나타낸 말이다. 이에 대하여

참고문헌
김연식 - 다원화된 사회에서 헌법해석의 이해, 경상대학교, 2012
김용태 - 헌법해석의 특징, 고려대학교, 2007
김하열 - 법률해석과 헌법재판, 한국법학원, 2008
김혁기 - 법해석에 의한 모호성 제거의 불가능성, 서울대학교, 2009
정미라 - 법의 이념과 법철학, 범한철학회, 2005
홍영기 - 법률 해석의 허용과 한계, 가톨릭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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